이번 포스팅은 '폐렴에좋은약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우한폐렴'이라 불리우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폐와 폐렴에 좋은 음식, 약초들이 크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사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시작되기전 부터 현대인의 폐건강에 대한 심각성은 계속 제기되어 왔습니다.
과거 폐건강의 주요원인이 담배였다면 이제는 미세먼지가 주요 원인으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폐건강에 좋은약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렴에 좋은약초 맥문동
보라색을 뛰고 있는 아주 예쁜 꽃으로 관상용으로도 탁월한 맥문동꽃
한의학에서 맥문동은 소염, 진해, 거담, 해열을 완화 하는데 크게 효과가 있는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맥문동꽃에는 사포닌과 오피오포고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도와 주어
폐를 보호해주는 활성 작용과 폐에 치명적인 염증물질을 억제시켜 폐의 기능이 향상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폐렴에 좋은약초 도라지
도라지가 폐에좋다는 사실은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도라지효능으로는 심한 기침, 가래를 삭혀주어 기침이 심해서 후끈 오른 폐의 열을 내리주는데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 도라지에는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 등이 항산화 작용을 활발히 해주어 폐의 건강을 좋게해주며 또 신진대사가 활성화 되도록 도와주어 폐의 기능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폐렴에 좋은약초 곰보배추
생김새가 곰보를 닮았다고 하여 곰보배추라 불리우는 이 배추는 돌밭에서도 자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한 약초 입니다.
곰보배추에는 사포닌과 폴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물질이 매우 풍부하여 기침과 천식 등 폐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질환들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이런 성분들이 우리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주어 폐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폐렴에좋은약초 도라지, 곰보배추, 맥문동 위 3가지 위에도 폐에좋은약초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자소차(차조기씨)와 나복자(무우씨)
자소차는 거담과 진해 작용, 숨찬 것을 줄여주며 나복자는 폐에 담이 뭉친 것을 없애주고 가래와 기침에 효과가 있습니다.
차조기씨와 무우씨를 섞어서 물과 함께 달여서 하루 세차례 식후에 복용하면 폐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시병(곶감), 생강
곶감은 성질이 차고 폐를 윤택하게 하고 지혈작용을 가지고 있어 각혈과 토혈 등 각종 출혈증에 효과가 있으며 생강은 폐, 위, 비장에 작용하여 추위를 쫓고 가래와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능과 향균작용을 합니다.
곶감과 생강을 달여 찌거기를 걸러내고 하루 세번 식후에 복용 또는 곶감만 불에 구워서 먹어도 좋습니다.
백합(나리)
백합은 심장과 폐에 작용하여 인체의 혈액과 진액을 보중하고 해열작용과 함께 폐를 윤택하게하여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나리 뿌리를 삶은 후 말려서 분말로 만든후 꿀과 함께 복용.
수근(미나리)
수근은 성질이 서늘하며 해독과 해열작용, 항알레르기작용, 지혈작용등을 하여 폐렴으로 인한 열을 내리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미나리를 즙을 내어 한번에 한잔 정도 하루에 세번 마신다
매실주
매실은 한의학에서 폐를 튼튼하게 하며 면역력을 높여주며 가슴이 답답할 때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