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알쓸신잡 시즌2가 첫방송을 하는군요. 이들의 첫 여행지는 바로 안동입니다. 먹거리로는 안동갈비와 간고등어 헛제삿밥이 유명하고 조선시대 양반들이 많이 살아 지금도 '양반의 도시'로 불리우는 곳 입니다.
기존 유희열,황교익,유시민에 새로운 멤버 유현준, 장동선이 영입 된 알쓸신잡 시즌2는 과연? 이번에도 역시나 투머치 토크 입니다.깊은 밤 이들의 토크가 이루어진 곳은 바로 안동 하회리의 한 고택이었는데요.
경북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는 풍산류씨분들의 집성촌으로 2010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곳으로 탤런트 류시원의 본가가 있는 곳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바로 작천고택!! 류시원의 일본팬들이 많이 방문한다고 하더군요.
류시원은 풍산 류씨가문 류성룡의 14대손으로 과거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이 내한을 하여 안동 하회마을을 방문 할 당시 류시원이 안내를 맡기도 하였습니다.
류성룡 선생은 '조선의 5대 명재상'이라 불리웠던 인물로 임진왜란 당시 전시 총사령관격인 영의정 겸 도체찰사를 맡으며 전란의 현장에서 백척간두의 조선을 이끌었던 위대한 인물입니다.
또 이순신과는 어려서부터 같은 동네에서 함께 자란 친구로 훗날 그를 선조에게 천거한 인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고택에서 유시민씨가 '우리집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라고 하더군요. 그럼 안동에 유시민 집에서 촬영을?
과거 유시민씨는 나와 탤런트 류시원씨는 14대조가 같다라고 말한적이 있습니다. 물론 성씨가 다르지만 한자(龍)가 같고 두음법칙을 쓰고 안쓰고 차이라 하더군요. 유시민씨 역시 본관이 '풍산 유'로 류성룡 선생의 후손 입니다.
고로 두 사람은 먼 친척관계가 될 수도 있겠네요. 돌림'시'이 같은 것으로 보아 항렬도 같을 듯 합니다. ㅎㅎ
참고로 과거 유시민씨가 출마을 하였을 때 후원자 이름에 '류시원'이 있었습니다. 물론 차후 동명이인으로 밣혀지기는 했습니다. ㅎㅎ하지만 류시원의 부친상에 유시민이 근조화환을 보낸 것은 맞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