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구례 시래깃국 백반집과 금요일에만 순댓국을 파는 금요순대집, 70년 전통의 남도식주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객 허영만이 소박한 동네 밥상에서 진정한 맛의 의미와 가치를 찾는 프로그램 백반기행, 이번 주 식객이 찾아간 곳은 전남 구례 입니다.
지리산과 섬진강이 품은 땅 전남 구례, 좋아손바닥만 한 읍내지만 ´전국구 맛집'이 모여있는 옹골찬 구례의 손맛을 찾아 박상면, 허영만 두 식객이 찾아나섭니다.
식객 허영만이 찾은 구례 시래깃국 백반식당은 어디?
■ 상호: 가야식당
■ 주소: 전남 구례군 구례읍 5일시장작은길 14
■ 지번: 봉동리 194-10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구례 시래깃국 백반집으로 소개된 가야식당은 100년이 넘은 건물에 세월도 비껴간 듯 예스러운 외관의 식당 입니다.
"음식이 싸고, 맛있고, 정이 있고... 그래요" 라는 수식어가 잘 어울리는 백반집 구례 가야식당
멸치만 넣고 끓였지만 맛깔 나는 시래기 된장국이 있는 백반 한상은 단돈 6천원이지만 그럴싸한 상차림으로 나옵니다.
허영만, 박상면 두 식객이 찾아간 금요일이 아니면 맛볼 수 없다는 일명 '금요순대'집은 어디?
■ 상호: 한우식당
■ 전화: 061-782-9617
■ 주소: 전남 구례군 구례읍 봉성로 111
■ 지번: 봉북리 353-3
백반기행 구례 한우식당은 금요일에만 문을 여는 식당으로 이곳에서는 순대와 순대국밥 두가지 메뉴만 있어 식당이름보다는 금요국밥, 금요순대라 더 많이 불리우고 있습니다.
구례 한우식당의 피순대는 비리지 않고 식어도 기름기가 없어 깔끔하고 담백한 맛으로 유명하며 평소 비린 맛을 선호하지 않는 허영만 역시 "지금까지 먹어본 순대 중에 세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괜찮다"며 흡족해 했다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구례편에 소개된 70년 전통의 남도식 주점은 어디?
■ 상호: 동아식당
■ 전화: 061-782-5474
■ 주소: 전남 구례군 구례읍 봉동길 4-5
■ 지번: 봉동리 238-3
■ 영업시간: 12시 - 21시, 연중무휴
■ 메뉴&가격
- 가오리찜(중) 20,000원
- 족탕 (중) 20,000원
허영만의 백반기행 구례 동아식당은 구례에서만 무려 70년을 영업한 노포의 남도식 주점입니다. 지금은 이전을 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손맛을 그대로 입니다.
꾸덕하게 말려 찐 가오리찜과 깊은 진한맛의 돼지족탕이 이집의 인기메뉴로 특히 족탕은 과거 백종원의 3대천왕에 소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