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수요미식회 주제는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평소와는 조금 색다른 주제 바로 '초콜릿' 입니다. 초콜릿은 멕시코의 원주민족인 아스텍족이 신성시 여기던 '카카오나무'의 열매 원액으로부터 시작이 됩니다.
물론 처음 카카오나무열매 원액은 단지 쓸 뿐으로 단 맛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래서 유럽인들은 와인이 떨어졌을 때 대비품 정도로 음료를 하였는데요. 하지만 카카오열매음료가 성욕을 증진시켜준다는 효과가 알려지며 많은 사람들이 찾기 시작했고 여기에 사탕수수의 자당을 통해 달달하며 씁쓸한 맛을 자아 내는 초콜릿음료가 탄생되었습니다.
지금의 고체상태의 초콜릿이 만들어진 것은 1828년에 네덜란드인인 반 호텐에 의해 탄생이 되었고 1876년 스위스인 D.피터가 초콜릿에 밀크를 첨가시키는데 성공하여 현 시대에 즐겨먹는 밀크초콜릿이 완성되었습니다.
당 보다 카카오 성분이 높은 초콜릿의 경우 만성기침환자의 기침을 완화시키는 효과, 충치예방효과, 사고력과 기억력, 집중력향상,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엔돌핀 생성을 도와줍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수요미식회에 소개된 보석함에 담긴 보석처럼 섬세하고 정교한 초콜릿을 맛볼수 있는 집, 초코케이크,핫초코 등 다양한 초콜릿 메뉴를 즐길수 있는 집은 과연 어디?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트리투바(tree to bar)는 카카오 공장과 매장을 겸함 창고형 카페 입니다. 겉에서 보이는 모습도 하나의 창고같은 인더스트리얼한 포스가 물씬 풍기는 곳 입니다. 매장안에 빈을 옮기는 지게차도 있더군요.
이 곳에서는 카카오를 수입하여 초콜릿을 만들고 초콜릿 음료 및 디저트를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초콜릿 덕후에게는 성지와 같은 곳이며 쇼콜라티에 사이에서 유명한 곳 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트리투바(Tree To Bar)란 뜻은 카카오 열매에서부터 초콜릿바에 이르기까지의 전 공정을 나타내는 의미라고 하는데요.
이 곳에서는 그 의미에 맞게 원재료인 카카오에서부터 제조에 필요로 하는 초콜릿 공정용 머신, 그리고 최종산물인 초콜릿 바에 이르기까지 초콜릿 제조에 관한 모든 것을 수입/생산/판매할 것을 목표로 하는 초콜릿 전문플랫폼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주소: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안골로25번길 9(지번: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도곡리 819-3 101호) / 전화031-577-3231 / 영업시간: 평일 12:00~20:00, 일요일 휴무
수요미식회에 소개된 쇼콜라티에 고은수씨가 운영하는 신사동 삐아프(piaf)는 20종이 넘는 봉봉(가나슈 필링 초콜릿)과 약 15종의 태블릿(판 초콜릿)까지 다양한 수제 초콜릿을 판매하는 곳 입니다.
특히 18개 가지 각기 다른 초콜릿으로 구성된 '발렌타인데이 한정판 패키지'로 유명한 곳 입니다.
삐아프를 운영하는 고은수씨는 우리나라 쇼콜라티에 1세대로서 원래는 IT업계를 다니던 회사원이었다고 합니다.
그는 프랑스 초콜릿 ‘장폴에뱅’ 먹고 난 후 초콜릿이 자신의 삶을 다시 달콤하게 채워 줄 ‘구세주’라 직감하며 그 때부터 초콜릿 만들기 시작하였고 초콜릿강의와 유명브랜드들의 VIP파티에 초콜릿을 공급하는 케터링서비스를 기반으로 2011년 12월 신사동 삐아프를 오픈하였다고 하네요.
주소: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4길 27-3(지번: 신사동 523-31) / 전화: 02-545-0317 / 영업시간: 12:00 - 1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