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엥나의 블로그

가을꽃게 고르는법!! 국산꽃게 구별하는 방법은? 본문

좋은정보와 글

가을꽃게 고르는법!! 국산꽃게 구별하는 방법은?

홍부반장 2019. 9. 24. 14:56

이번 포스팅은 '가을꽃게고르는법'과 국산꽃게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꽃게고르는법

 

천고마비의 계절, 금어기를 끝낸 가을 꽃게가 지난해에 비해 많이 잡히며 풍년의 조짐이 보인다고 합니다.

 

꽃게고르는법

 

중국어선을 막았더니 풍년이라네요 ㅎ 여하튼 올해는 꽃게 가격이 예년보다 좀더 저렴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꽃게고르는법

가을철 꽃게는 개체량도 많을 뿐만 아니라 맛도 일품인데요. 봄철에는 알이 꽉 찬 '암 꽃게'를 제일로 친다면 가을 꽃게는 살이 꽉 찬 '수꽃게'를 으뜸으로 칩니다.

 

 

 

좋은 꽃게 고르는 방법

먼저 좋은 꽃게란 살이 꽉차고 싱싱한 것을 말하는데 가을수꽃게는 배 부분의 삼각형 모양이 탑처럼 좁은 것을 고르면 좋으며 암꽃게는 배 부분이 정삼각형에 가깝고 집게 부분이 붉으며 배딱지가 하얗고 윤기 나는 것을 고르면 좋습니다.

 

꽃게고르는법

 

게가 살이 차있어 무게가 무겁고 몸 전체가 크고 긴 다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으며 등을 만졌을 때 거칠거칠한 촉감이 느껴지며 비린 향이 없고 배 부분이 하얀색을 띠고 있어야 싱싱한 꽃게 입니다.

 

꽃게고르는법

 

또 배 부분에 흠집이 없고 등딱지 뾰족한 끝부분이 검은색을 띠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배 부분이 노랗거나 검으면 신선도가 떨어지는 꽃게일 확률이 높습니다.)

 

등딱지를 열어 보았을 때 냄새가 나지 않고 살이 꽉 차면 좋은 꽃게를 고른 것 입니다.

 

 

 

■  국산 꽃게 고르는 방법


냉동 꽃게의 경우 외국산이 많은데 대부분 중국산과 간혹 멕시코, 바레인산도 들어옵니다. 이들은 대부분 절단한 상태로 수입이 되어 짬뽕이나 꽃게탕에 들어가는데 간혹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꽃게고르는법

 

먼저 국산 꽃게는 등쪽은 황갈색, 집게다리의 집게 부분은 붉은색을 띠며 몸통은 전장에 비해 큰 것이 특징 입니다.

 

꽃게고르는법

 

반면 중국산 꽃게는 집게다리에 유난히 흰 점이 많으며 다리가 없거나 고무밴드로 묶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맥시코산 꽃게는 확 차이가 느껴지는데 두흉갑이 갈색이며 집게발이 통통하고 불규칙하게 가시가 있습니다.

 

꽃게고르는법

끝으로 꽃게를 톱밥에 넣어 옮기는 이유는?

 
게는 수조에 오래 두면 살이 빠지며 수조 운반은 유통비가 많이 들다보니 수조가 없는 시장이나 마트에서 판매하는 꽃게를 톱밥에 꽃게를 넣어 운반합니다.

 

꽃게고르는법

 

톱밥의 온도를 12~15도 이하로 낮추며 겨울철 모래펄과 유사해 꽃게가 가수면 상태에 빠져 보다 신선하게 유지가 됩니다.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