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들 오뉴월 감기는 강아지도 안 걸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걸립니다. 바로 냉방병!! 감기인듯 감기아닌 감기 같은 너!!
오늘은 여름철 냉방병 그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 폿팅할까 합니다.
냉방병의 원인은 크게 3가지인데요. 냉방병의 원인이 그냥 무작정 에어컨이 아닙니다. ^^
첫번째!! 과도한 실내와 실외의 기온차이!! 냉방병은 우리 몸이 과도한 실내외 기온차이에 적응하지 못해 발생합니다.
여름이 되어 날씨가 더워지면 몸은 '순응'이라는 과정을 통해 외부의 온도에 맞추어
적응을 하게 되는데 이 기간이 대략 1~2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런데 현대에는 냉방이 잘 된 실내와 높은 기온의 실외에 지내는 것을 반복하게 되면서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가 지치게 되고 이때 냉방병에 걸리게 됩니다.
두번째 레지오넬라증 입니다 . 레지오넬라증이라..요건 좀 생소한데요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들로 오염되어 이 세균들이 냉방기를 통해 건물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세번째. 밀폐 건물 증후군!! 밀폐 건물 증후군은 시원한 실내온도를 유지하게 위해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냉방병 증상은 흔한 감기증상 입니다 .
몸이 으슬으슬하는 근육통과 두통이 일반적입니다 .
손발이 붓거나 어깨. 팔다리와 허리, 무릎 등의 관절이
무겁게 느껴질 수 있고 심할 경우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소화불량, 하복부 불편함, 설사 등과 같은 위장 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여성의 경우 생리가 불규칙해 질 수 있습니다.
또 이미 만성 질병을 가지고 있던 사람의 경우에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만성 질병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냉방병 예방법>
- 실내외 온도차이는 5~6℃ 이내로 합니다.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밖과 실내의 온도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몸이 적절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물이나 따뜻한 차를 수시로 마셔주고 얇은 가디건 등을 걸쳐줍니다.
- 에어컨의 찬 공기가 직접 몸에 닿는 것을 피아며 에어컨은 1시간 가동 후 30분 정도 정지합니다.
- 2~4시간 마다 5분 이상 실내외 공기를 환기시켜 주며 자주 외부에 나가 바깥 공기를 쐽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많이 섭취하여 면역력 강화시키기 등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