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엥나의 블로그

일회용 마스크 세탁!! 1회용 마스크 세척방법과 효과와 기능 본문

좋은정보와 글

일회용 마스크 세탁!! 1회용 마스크 세척방법과 효과와 기능

홍부반장 2020. 2. 28. 12:37

이번 포스팅은 일회용 마스크와 관련하여 세탁방법과 세척시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팅에 앞서 정보를 바탕으로 한 주관적인 견해이니 100% 신뢰는 하지 마시고 정 안될 때 세탁을 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대한민국을 강타한 우한폐렴, 정식명칭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로 주로 코로나19라고 합니다. 

 

 

1월23일 확진자 발생을 시작으로 처음 조기진압이 되는 듯 했으나 신천지신도들의 집단감염으로 전국으로 감염자가 확대되었습니다.

 

2월 28일 기준 코로나 확진자수 2022명으로 이제는 장기전이 될 듯 합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현재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마스크 대란 입니다. 품절과 품귀 그리고 가격상승까지..

 

평소 400원 하던 일회용 스크가 현재 4,000원에 거래가 되고 그것도 없어서 구매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문가들에 따르면 일회용 마스크와 관련하여

 

1. 면 마스크는 소용이 없다.
2. KF94 인증 마스크를 써야 안전하다.
3. 한번 쓰면 버려라.
4. 세탁해서 쓰지마라.

 

 

 

결국 하루 1개의 마스크를 사용해야 하는데 그럴 경우 한 달에 12만원이며 거기에 4인가족이라 생각하면 무려 48만원이 일회용 마스크 구매에 지출이 되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 합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1회용마스크에 대해 세탁을 하거나 2~3일 연속으로 사용해도 되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많은 사람들이 된다!! 안된다!! 의견이 갈리고 있는데요.

 

제 개인적인 의견은 일회용마스크를 세탁해서 사용해도 "코로나19의 감염을 막을 수 있다" 입니다.

 

 

먼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은 공기전염이 아니라 비말감염입니다.

 

비말감염이란 감염자의 침이 상대방의 눈, 코, 입으로 들어갔을때 전염되는 것으로 사람과 사람사이의 비말전염 거리는 약 2m 입니다.

 

즉 근거리에서 대화시 상대방의 침만 방어 해주면 되는 것 입니다. 감염자와 같이 식사를 할 경우는 방법이 없습니다.

 

 

때문에 굳이 KF 인증 마스크 말고, 일반 의료용 마스크나 미인증 마스크 착용으로도 충분히 예방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의료인이 아닌 이상 일반인은 KF80 정도면 충분합니다.

 

만약 1회용 마스크를 구하지 못했다면 세탁을 해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착용하지 않는 것 보다는 그래도 착용하는 것이 좋은 것은 당연하니

 

하지만 일회용마스크를 세탁·세척하게 되면 구성 조직망이 망가져 필터링효과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 경우 미세먼지의 경우에는 전혀 걸러주는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지 감염자의 입에서 나온 포말(침)을 어느 정도 막아주는 효과는 있습니다. 그러니 만약 일회용마스크를 구하지 못했다면 세탁을 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단 세탁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마스크의 모양의 훼손이 있으면 안됩니다. 마스크의 필터링 효과는 구성 조직망이 안정적일 때 효과가 있으니 모양을 변형시키는 세척방법을 피해야 합니다.

 

그런 의미로 절대 세탁기 마스크를 빠는 행위는 금물 입니다.

 

■ 일회용 마스크 세탁방법

 

조직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비벼 빨지 말고 세제를 희석시킨 뒤 조물조물 한 후 흐르는 물에 헹굽니다. 절대 마스크를 짜지 말고 털어내야 하며 그늘에서 말려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세탁보다는 자외선 살균과 같은 소독이 더 조직망 손상이 덜 합니다.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