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엥나의 블로그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제주도 꿩메밀칼국수!! 동문시장 골목식당(꿩요리 전문점) 본문

TV속 그집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제주도 꿩메밀칼국수!! 동문시장 골목식당(꿩요리 전문점)

홍부반장 2019. 8. 30. 09:04

이번 포스팅은 "김영철의 동네한바퀴-제주도"편에 소개된 '꿩요리 전문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네의 아름다움을 보물찾기하듯 동네의 숨은 매력을 재발견하며 팍팍한 삶에 따뜻한 위안을 전하는 도시 기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이번 주 배우 김영철의 여정은 제주도 원도심 건입동과 일도동에서 시작이 됩니다.

 

 

 

조선시대부터 섬과 육지를 잇는 뱃길의 중심지였던 건입동, 항구를 통해 수많은 물자와 사람이 오가며 제주 최고의 상권으로 도약했던 일도동

 

 

배우 김영철이 발길 따라 걷던 시장에서 마주한 ‘꿩메밀칼국수’집은 어디?

 

 

■ 상호: 골목식당
■ 주소: 제주 제주시 중앙로 63-9
■ 지번: 제주 제주시 이도1동 1347-1

■ 전화: 064-757-4890

■ 영업시간: 10시30분~20시

■ 메뉴&가격

- 꿩구이 25,000
- 꿩메밀칼국수 8,000

 

동문시장에 위치한 골목식당은 테이블 5~6개의 작고 허름한 식당입니다.

 

하지만 무려 50여년 가까이 꿩요리를 전문으로 하며 제주도가 선정한 50대 토속음식점에 선정되었으며 제주 현지인들이 애정하는 식당입니다.

 

 

 

예로부터 꿩고기는 귀하게 여겨 임금님 수라상에 올라가던 메뉴였습니다.

 

오래전 제주도는 돼지고기보다 꿩이 지천에 널렸으며 또 척박한 제주도 땅에서 잘 자라 메밀이 많은 탓에 자연스레 만들어진 토속 음식이 바로 ‘꿩메밀칼국수’라고 합니다.

 

또 메밀이 피를 맑게 하고 열을 내리게 하는데 반해 꿩고기는 열성이 있어 두 재료의 궁합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꿩 육수에 잘게 찢은 꿩고기와 메밀 칼국수가 환상적인 맛을 자아내는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꿩메밀칼국수!!

 

동문시장 골목식당의 또 다른 인기메뉴는 바로 꿩구이 입니다. 꿩고기를 참기름과 마늘 그리고 약간의 소금만으로 밑간하여 지글지글 불판에서 구워먹으면 술안주로도 제격입니다.

그리드형
Comments